퍼머링크(Permalink)를 고유주소라 부르는데, 이 고유주소가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작성 글의 URL을 세 가지 방법으로 설정할 있습니다.
- 로직에 의해 자동으로 생성되는 기본 URL 주소
- 설정 후 자동으로 생성되는 고유주소
- 각 글마다 고유주소를 자신이 직접 만들어 부여
워드프레스 설치 후 기본으로 나오는 도메인 주소는 ‘https://도메인/?p=숫자’ 이런 식으로 도메인 주소가 나옵니다.
숫자가 아닌 문자로 나오게끔 설정해 놓으면 키워드를 기반으로 고유주소가 자동 생성되며 또는 자신이 단어를 조합하여 직접 입력할 수가 있는데 거의 주소를 새로 만드는 것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고유주소 설정 방법
[설정 → 고유주소]를 누르면 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원하는 주소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주소 유형에는 이렇게 있습니다.
- 일반
- 요일과 이름
- 달과 이름
- 숫자
- 글 이름
- 사용자 정의 구조
지금 하려는 것은 URL에 키워드 단어를 포함시키려는 작업이므로 선택할 수 있는 유형은 글 이름 또는 사용자 정의 구조가 되겠습니다.
글 이름 선택하기
글 이름을 선택하면 https://도메인/문자로 나옵니다.
사용자 정의 구조에서 URL 구조 만들기
좀 더 구조화된 URL을 생성하려면 사용자 정의 구조에서 직접 선택하여 적용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에서 사용자 정의 구조를 보시면 postname과 category를 선택하고,
순서는 category를 앞에 postname을 뒤로 놓아 https://도메인/카테고리/문자의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한글 즉 문자로 나오는 주소는 그다지 선호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URL을 복사하거나 즐겨찾기 시 한글로 된 주소를 보면 특수문자와 숫자로 이루어져 상당히 길고 복잡해서 정말 싫어합니다.
URL이 어떤 식으로 나오든 딱히 문제 될 것은 없겠지만 저는 참 거슬리더라고요.
문자로 된 주소일 때 URL이 어떻게 나오냐면 이렇게 나옵니다.
이렇게 나오는 게 싫어서 처음에는 /숫자/로 나오게 했는데, 조금 더 추가해서 /도메인/카테고리/숫자/로 변경했습니다. 주소가 가뿐해서 어찌나 만족스럽던지요.
그런데 이런 숫자 형식은 구글 SEO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키워드가 빠진 URL이기 때문입니다.
숫자로 나오는 주소는 한마디로 저만 만족했던 URL이었던 것입니다.
구글은 URL에 단어를 사용하라고 합니다.
이유는 URL에 콘텐츠 주제의 문자가 포함되어 있으면 친숙한 느낌을 준다고 합니다. 이것이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형태라서 SEO에 유리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제가 사용했던 숫자 주소가 검색엔진최적화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난 후 문자로 고유주소를 변경했습니다.
하지만 주소가 변경되니 구글에 수집된 숫자 주소였던 제 글의 링크는 유효하지 않은 링크가 되어버렸습니다. 클릭해 봤더니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고 나왔습니다.
현재 블로그 발행 글이 얼마 안 되니 구글서치콘솔에서 기존의 수집된 웹페이지들을 삭제 요청하고, 문자로 된 새로운 주소를 새로 등록해야겠습니다.
SEO 때문에 URL에 문자를 넣는 걸로 다시 변경하긴 했지만 여전히 특수문자와 숫자 조합으로 길게 나오는 URL은 마땅찮습니다.
그래서 각 글마다 고유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URL 슬러그에 영어 키워드를 넣을 예정입니다.
고유주소 입력 방법
PC 기준으로 글 작성 시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우측에 글과 블록 탭을 가진 사이드바가 나타날 텐데, 글을 선택하고 스크롤을 조금 내리면 고유주소, URL 슬러그라고 보일 겁니다.
URL 슬러그 입력란에 고유주소를 직접 적으면 됩니다.
띄어쓰기로 인한 공백은 하이픈(-)으로 대체됩니다.
고유주소
키워드 단어를 조합한고유주소를 직접 입력
URL
직접 입력한 고유주소를 URL에서 확인
작성 글들 모두 문자로 된 고유주소로 변경한 후, 구글서치콘솔로 가서 기존 숫자 주소로 색인된 웹페이지들을 삭제 요청하고, 문자 주소로 수집 재요청했습니다.
처음에 판단을 잘못해서 저런 번거로운 과정을 거쳤는데, SEO를 염두에 둔다면 주소를 숫자로 지정하지 마시고 처음부터 문자로 나오게 설정하길 바랍니다.
혹시나 한글로 작성된 문서에 고유주소는 영어라 이것도 방문자에게 친화적이지 않다고 판단할까 봐, 게시글 사이사이에 고유주소로 사용할 영어 키워드 한두 개 정도 끼워 넣어 봤는데 참 뜬금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파파고의 도움을 받아
제목을 영어로 번역 → 번역과 고유주소에 키워드가 상호 포함되는지 확인 → 게시글 제일 하단에 영어 제목을 적고 → 글자색을 흰색으로 해서 눈에 띄지 않게 했습니다.
어찌 됐든 본문 글에 영어로 된 키워드가 있으니 괜찮지 않을까 싶은데… 아 SEO 어렵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최적화에 부합되는 것인지 아직 잘 모르겠지만 정답을 찾기 전까지는 이렇게 할까 생각합니다.
Permalink in favor of SEO, Improvement of Unique Addresses for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